거래소,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등 제도개선 추진 시장경제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높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콜 옵션처럼 권리를 포기하고 그냥 시장에서 파는 것이 유리하다.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기본 거래단위로서 선물계약 1건의 규모를 말하며, 하나의 거래단위를 1계약 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KOSPI200선물의 경우 지수에 거래단위 승수인 500,000원을 곱한 것이 된다. 이 계약단위의 결정은 해당 선물상품의 성공과 실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결제일에는 선물과 옵션도 주식시장이 동시호가에 들어가는 오후 2시50분까지만 거래된다.

 

아울러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성은 옵션가격의 결정요인 중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콜옵션이나 풋옵션은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성이 증가하면 시간가치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분양권 프리미엄을 매매하는 것은 새 아파트에 들어가 살 수 있는 권리를 사고 파는 매매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이 증권사는 콜매도+풋매수+선물매수라는 차익거래인 컨버전(Conversion)전략을 구사했다. 그런데 이 포지션을 취한 상태에서 옵션만기일을 맞아 옵션포지션이 무너지게 되므로 콜매도+풋매수포지션을 현물인 주식매도포지션으로 대체했고, 이 과정에서 주가가 급락한 것이다. 선물 옵션을 매수, 매도 할 수 있는 창으로 주문 가격 유형을 설정 할 수 있으며, 정정 기능을 통해 주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억원 상당의 코스닥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투자자 A씨는 앞으로 한달동안 경기가 불투명해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치자. 그러나 당장 주식을 매도하기엔 그 동안의 손실이 너무 큰데다 주가가 오를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어서 앞으로 주가하락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코스닥 선물에 투자하기로 했다. 따라서 이번에는 초보 선물투자자들을 위해 선물의 기본적인 전략 가운데 하나인 매도헤지 거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매도헤지"란 미리 사 둔 주식의 하락을 보전하기 위해 선물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합성선물 매수는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매수함과 동시에 풋옵션을 매도해 선물매수 포지션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리스크를 줄이면서 투자수익도 관리할 수 있는 전략을 연구해보자. 또 옵션만기일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유효기간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옵션의 수익 구조는 콜옵션 매수, 콜옵션 매도, 풋옵션 매수, 풋옵션 매도의 총 4가지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앞서 옵션을 물건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라고 설명드렸습니다.

 

국내 기관과 달리 차익거래와 함께 헤지거래도 상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투자주체보다 매수미결제약정이 쌓이는 규모나 속도가 단연 앞선다. 따라서 지수가 80.5포인트 이상이나 69.5포인트 이하에서 움직일 경우 이론상 이익은 무제한이다. 또 지수가 양쪽 손익분기점 사이에서 형성되면 최대손실은 두 프리미엄의 합인 5.5포인트로 제한된다. 한편 옵션 전략을 실전에서 구사할 때는 옵션 프리미엄외에 거래 수수료나 이자 등이 거래비용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매매에 임해야 한다.

 

원유값이 이슈가 될 때에는 원유관련 선물을 금값이 이슈가 될 때에는 금 선물을 직접적으로 투자가 가능함.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렇지만 개념과 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알고 있어야 개별 종목 대응이 가능하기에 내용으로 다뤘습니다.

 

또 힘들여 주식을 빌리더라도 대차비용이 차익거래의 이익보다 큰 경우가 많다. 아울러 선물스프레드(결제월이 다른 선물의 가격차를 이용하는 투자기법)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롤오버(이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에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 전체 거래시간을 확대한다. 단일가거래는 일정시간 동안 접수한 호가를 하나의 가격으로 집중 체결하는 개별경쟁거래 방식이다.

 

또 선물은 일일정산으로 인해 현금흐름이 매일 발생해 추가적인 비용이 요구되지만 옵션은 일단 포지션이 구성되면 청산할 때까지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는다.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매가능기간이 대체로 20일 정도로 기관투자가들이 단기적인 자금운용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스프레드가 2포인트 이상일 때 매수차익거래 포지션을 갖고 있는 투자자(주로 기관투자가)는 새로 선물을 매도해 롤오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따라서 더블위칭데이가 다가오면 시장참여자들은 선물을 매각하고 현물 주식을 사놓은 프로그램 매수 잔고와 해당월의 미결제약정수량, 최근 시장동향 등을 꼼꼼히 점검한다. 옵션투자에서 냉철한 손절매가 어떠한 철저한 전략보다 중요하다.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hts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거래소,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등 제도개선 추진 시장경제”

Leave a Reply

Gravatar